top of page

사다리움직임연구소 아카데미
1학년 과정

○ 신체와 소리 기초(Prepration corporelle et vocal)

소리는 신체의 리듬과 공간이 변하는 그 순간 반응한다. 이 훈련은 문장에 내재한 공간과 움직임의 질감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호흡과 함께 신체의 공간과 리듬이 변하는 것에 대응하여 소리의 통로를 찾아 자유로운 소리를 내도록 유도한다.

아크로바틱, 져글링, 결투(Acrobatie, jonglage, combat)

신체의 순발력과 민첩성 그리고 유연함을 목적으로 하고, 무대 실전에 있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위험한 상황에서 유효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데 있다.

이 훈련은 신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하여, 인간 본연의 육체가 가지고 있는 원초적인 유희와 놀이를 통해, 신체와 신체를 개방하여 굳어있는 신체와 생각과 사고로부터의 해방을 획득하여 자연 본연의 자유로운 신체를 체험함과 동시에 움직임의 기술을 습득한다.

○ 움직임 분석(Analyse des mouvements)

신체 에너지로 무대공간을 장악하고 운용할 수 있도록, 신체 움직임의 원리를 이해하고 터득하는 데 있다. 그에 따르는 연구는, 인간 신체의 움직임을 스포츠 동작과 일상의 노동 그리고 사물의 역학적인 움직임을 분석하여 경제적이고 역동적인 행동을 발견하고 찾아내는 동시에 움직임 공간의 드라마틱에 대해서도 분석한다. 그리고 분석한 모든 것을 신체의 공간에 적용하고 대입하는 일련의 훈련과정을 거친다. 이는 신체가 공간의 에너지를 가지고 무대 위에서 살아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으며, 또 그러한 가운데 연기자 자신이 신체 움직임의 원리를 스스로 인지하고 터득하는 데 있다.

움직임 분석은 20가지의 주 움직임으로 훈련되며, 그 움직임은 4가지(파동, 역 파동, 개화, 고정)의 기본 된, 역동성의 원리로 점철되고 연구된다.

* 20가지 움직임: 파동, 역 파동, 개화, 고정, 곤봉, 역 비틀기, 단락, 회전문, 막대, 9가지 자세, 원반던지기, 평형, 역기, 뗏목, 나룻배, 벽(21가지 구분 동작), 스케이팅, 앞구르기, 옆 돌기, 물구나무서기.

○ 행동 마임(Mime d‘action)

일상생활 속에서 인간의 움직임은 어떠한 경로와 상황을 통해 행동이라는 구체적인 언어로 신체에 드러나는가, 그 일상적 행동의 내부에 존재하는 신체의 목적과 방향성을 탐구하여 연기자가 무대 위에서 상태를 지닌 극적 신체로 존재하게끔 훈련한다.

○ 일상의 연기와 재연(Jeu et rejeu de la vie quotidienne)

’내가 그때 실제로 있었다면‘이라는 것을 통해 나로서 존재하여, 일상의 ’재연‘을 통해 드라마와 인물의 기초를 훈련한다.

○ 중립마스크(Le masque neutre: le calme, le silence, lequilibre)

이 마스크는 다른 말로는 침묵, 평정, 균형을 이루는 마스크라고도 한다. 프랑스 현대연극의 아버지라 불리는 자끄 꼬뽀에 의해 창시되고, 자끄 르꼭이 발전시켜 완성한, 연기훈련의 핵심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중립 마스크는 무대공연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신체 훈련의 수단으로 사용되며, 연기자가 어떠한 역에도 적응할 수 있도록 자신을 비우고 주의 집중력을 증대시키는 데 있다. 또한 연기자의 습관과 불필요한 동작, 표정, 심리적으로 빠지는 것 등을 제동하여 경제적이고 핵심적인 동작과 자세들을 추출하고 반복하여 확대함으로 얻어지는, 역할 이전의 중립의 상태를 이 가면을 통해 얻게끔 한다.

○ 인물 구축을 위한 자연의 역동성 연구(Etude dynamique de la nature au service des personnages)

-원소와 물질(éléments et matières): 연기자의 신체에 자연의 5원소와 물질들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그 특성과 성질들을 드러나게 한다. 인간의 다양한 특성과 반응으로 정서가 변하는 과정을 물질과 원소의 움직임으로 드러내는 훈련과정은, 연기자에게 창의적인 인물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색깔과 빛(couleurs et lumières): 색깔과 빛은 주관적인 기준으로 관념화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뚜렷이 공간과 리듬을 가지고 있어 연기자에게 인물의 질감과 공간을 제공한다. 그에 관한 연구는 각 색깔과 빛(인공, 자연)이 가지고 있는 변별적인 공간이 어떠한 길이와 높이와 움직임의 리듬을 가졌는지를 분석하여, 연기자가 창조해 내야 할 인물의 공간과 질감을 발견하게 한다.

-식물과 동물(plantes et animaux): 동물과 식물들의 형태와 움직임의 특성을 연구하여 인물에 적용하는 훈련이다.

○ 마스크 전시회(Foire aux masque)

각자 만든 마스크(얼굴 전체를 커버하는)를 전시하고, 마스크의 다양한 형태에 따르는 기능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팀을 이루어 주제에 임한다.

표현하는 마스크, 유충 마스크, 실용적인 마스크(Masques expressifs, larvaires, utilitaires)

이 과정은 중립 마스크의 훈련과정을 거친 연기자들의 다음 과정이다. 이 가면훈련의 중요목적은 연기자가 자신을 알고 자신의 신체, 몸짓, 꾸밈, 성격의 요소를 이해하여 인물의 상태를 이해하는 것이며, 드라마와 인물을 더 새로운 시각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주어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인 연극을 만드는 데 있다.

○ 신체와 함께하는 움직이는 구조물(Structures portables)

색깔, 열정, 문학작품, 음악 등을 신체의 움직임으로 드러내고, 움직임을 스케치하고 그 스케치한 것을 토대로 나무와 끈과 골판지로 구조물을 만들어 신체의 공간과 함께 연기한다. 주어진 주제를 움직임의 새로운 시각으로 디자인하는 매우 창의적인 공간연출 수업이다.

○ 인물 창조(Création de personnages: situations, comportements, passions...)텍스트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창조하기 위한 과정이다. 계급, 나이, 직업, 열정, 성격 등을 주어진 다양한 상황과 공간에 각 인물의 걸음걸이, 동작, 행동, 시선, 소리 등으로 반응을 하는 수업이다.

○ 시와 그림과 음악에 대한 연극적 접근(Approche de la poésie, de la peinture, de la musique)

시와 그림과 음악을 극적인 공간으로 접근하여 움직임과 소리로 찾아내는 수업이다.

○ 오브제 연극(Theatre dobjects)

다양한 오브제를 활용하여 제약된 시공간을 넘나들며 창의적인 드라마를 만드는 수업이다.

스타일의 제약(Contraintes de style: changement d’espace et de temps...)

스타일을 제약(구속)하여 공간과 시간의 변화 등을 주문하고 유도하는 수업이다.

 

 

참가자들에게 매주 주어지는 과제는 공동창작을 장려하며, 이러한 것은 서로의 상상력을 고취하게 된다.

과제를 이행하기 위해 다양한 장소와 환경을 조사하고 발표의 형태로 진행된다.

bottom of page